티스토리 뷰

직장인 건강검진 기한이 앞으로 5개월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 안에 건강검진을 받지 않을 경우,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통해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신 후, 건강검진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는 일반 건강검진 대상자에 속하며, 기본적으로 매 2년마다 1회, 비사무직의 경우는 매년 실시하게 되어있습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 로그인 → 건강iN → 나의건강관리 → 검진대상조회"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바로 접속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로 선정된 이후에는 검진기관을 찾아서 미리 예약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 없이 갈 경우,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검진기관 찾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 로그인 → 건강iN → 검진기관/병원찾기"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바로 접속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그런데 막상 주소를 통해 검색된 검진기관에 무작정 가려고 하니 불안하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검진기관에 대해 한 번도 가본 적이 없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는 "검진기관 평가정보"를 통해 검진기관에 대한 평가등급(검진유형, 평가분야별)을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진기관 평가정보 확인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 로그인 → 건강iN → 검진기관 평가정보"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바로 접속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 직장인 건강검진 비용

 

 

직장인 건강검진 비용은 기본적으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합니다. 암 검진의 경우에만 공단에서 90%, 수검자가 10%를 각각 부담하게 됩니다. 단, 자궁경부암과 대장암 검진에 대해서는 공단에서 전액 부담합니다.

 

 

3. 직장인 건강검진 과태료

 

직장인 건강검진 과태료의 경우, 특별한 이유 없이 해당 연도 1월 1일 ~ 12월 31일까지 직장인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본인이 소속된 회사 및 본인 모두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본인만 과태료가 부과되는 것이 아닌, 본인이 소속된 회사까지 부과되게 되기 때문에 직장인으로서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회사는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근로자는 위반 횟수에 따라 최대 15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단, 직장인 건강검진을 하지 못한 귀책사유가 근로자에게 있을 경우, 근로자에게 최대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구분 1회 위반 2회 위반 3회 위반
직장인 과태료(근로자) 5만원 10만원 15만원

 

 

 

4. 직장인 건강검진 기간 및 연기 신청

 

 

2023년도 직장인 건강검진(암 검진 포함) 기간은 ~ 2023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만약, 검진을 실시한 결과 고혈압, 당뇨병, 폐결핵 질환이 의심된다고 나올 경우, "확진검사"를 실시하게 되는데요. 확진검사는 다음 해인 2024년 1월 31일까지 실시하여야 합니다.

 

대장암 분변검사의 경우, 검사 결과가 "반응 있음"으로 나올 경우 "2단계 암 검진"을 2024년 1월 31일까지 받아야 하며, 위장조영촬영결과 "암 의심"으로 나올 경우 역시 "2단계 암 검진"을 2024년 1월 31일까지 받아야 합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연기 신청은 기본적으로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기 신청 방법은 사무직의 경우 일반검진과 암 검진을 각각 신청해야 하며, 근로자가 사업장에 신청을 먼저 하고, 사업장에서 "사업장 건강검진(암 검진 포함) 대상자 변경 신청서"를 작성하여 공단에 팩스를 보내는 절차로 진행됩니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기한 내 직장인 건강검진을 받기 어려울 경우, 미리 사업장에 보고하여 건강검진 일정을 연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